1. 개념
고전 소설에 대하여 개화기 때 새로운 내용과 형식, 문체로 이루어진 소설. 갑오개혁 이전의 소설에 대하여 새로운 내용·형식·문체로 이루어진 개화기 때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소설을 ‘신소설’, 또는 ‘개화기 소설’, ‘애국 계몽기 소설’, ‘근대 전환기 소설’이라고 한다.
Ⅰ. 소설과 근대소설
小說이라면 근대 이후의 小說을 지칭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것은 小說이 敍事詩나 로맨스의 어느 한편을 기원으로 하여 형성 되었다기보다는 敍事詩의 설화성과 서사, 로맨스의 허구적인 이야기가 바탕이 되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小說은 근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과 다른 새로운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거
신소설 (新小說)의 개념
1900년대 초에 고전 소설과 근대 소설의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 형태가 신소설입니다. 신소설은 계몽적인 성격이 강하며, 그 주제로는 자주 의식, 풍속 개량, 신교육 사상, 자유 연애 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주제 면에서 신소설은 그 전 단계인 고대소설과 다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명칭 속에 접맥됨)
1910년대 말경에 이르러서야 대중소설로서의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소설전체를 나타내지 않고 소설의 한 하위양식개념으로 사용됨으로써 대중소설이 개념의 보편성을 획득하기 시작하였다. ex. "참 문학적 소설" ↔ "현금 유행하는 비저한 통속소설" (김동
Ⅰ. 서론
1. 들어가는 글
본 발표조는 최초로 신소설의 장르를 열었다고 평가받는 이인직(李人稙)의 소설작품 『혈의 누』를 분석하였다. 흔히 이인직은 개화기 친일파 지식인으로 분류되어, 그의 작품들 역시 ‘친일(親日)’의 틀에 매어 적절한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신동욱, 「신소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
개념을 생각했다. 20C에 들어와서 E.M.포스터는 서사를 이야기(story)와 플롯으로 이분하였고, 그와 비슷한 시기에 러시의 형식주의자들은 소쉬르의 기호학적 바탕위에서 새로운 개념으로 서사구조를 분석한다.
그들은 종래의 「형식」이 단지 「내용」을 담는 그릇이라는 형식과 내용의 이분법을 파기
개념이 되기도 했다. 미학 혹은 언어와 정치의 이러한 관계는 표상이라는 논제에 관한 현대의 많은 작업에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이미지나 글과 그것이 표상(재현)하려 하는 현실과의 관계에 대한 의문은 한 사람의 공무원이 한 부류의 시민을 표상(대표)할 능력이 있는가 하는 의문과 근소한 유사성밖
Ⅰ. 개요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근대문학은 세계에 대한 선택적인 접근과정에서 외부지시 관계를 내포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예술체계 외적인 소통적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 이 지점에서 미학적 소통이 가능해 진다. 미학적 소통의 방식은 그 자체만 놓고 보면 자폐적인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